'충청 참패' 이낙연, 간담회도 인터뷰도 취소

입력 2021-09-06 17:33   수정 2021-09-07 02:15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뽑는 충청 지역 경선에서 54%대 득표율로 ‘대세론’을 확인한 이재명 경기지사가 다음 경선지인 강원을 방문해 1차 슈퍼위크를 겨냥한 행보를 이어갔다. 더블스코어의 패배를 당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일정을 대거 취소한 채 비상대책회의를 열었다. 이낙연 캠프는 충청 결선 결과에 적잖은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충청 지역 경선에서 ‘깜짝 선전’을 기대했던 이 전 대표 측이 민심 이반을 확인하면서 네거티브 중단 등 전략 재검토에 들어갔다는 해석이다.
이낙연, 금융노조 간담회만 참석
이 전 대표 측은 6일 주요 일정을 대거 취소하고 비상체제에 들어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금융산업노조 간담회, 대한의사협회 간담회 등 총 5건의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었지만 금융산업노조 간담회를 제외하곤 모두 취소했다. 오후로 예정됐던 방송사 인터뷰도 촬영 1시간 전에 참석 불가를 통보했다. 캠프 소속 의원들도 정례 브리핑을 연기하고 오전 내내 회의를 이어갔다. 이낙연 캠프 소속 배재정 대변인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본선에서 이길 수 있는 사람은 이 전 대표라고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이 전 대표 측이 주도해온 ‘반이재명 전선’의 네거티브 기조가 수정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 전 대표 측이 이 지사의 ‘무료변론’ 의혹이나 ‘지사찬스’ 등 각종 검증을 이끌었지만 지지율 격차를 좁히는 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민주당 지지층 내에서는 이낙연 캠프가 네거티브에 열중한 나머지 이 전 대표의 공약 브랜드인 ‘신복지’에 대한 전달이 부족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민주당 소속 한 수도권 의원은 “네거티브는 지지율 격차가 한 자릿수일 때나 유효한 전략”이라며 “열세를 확인한 만큼 정책을 전면에 내세우는 선거 전략을 구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강산 재개…평화 메시지 낸 이재명
이 지사는 이날 강원 원주시청에서 “강원도를 수도권 시민의 휴양지를 넘어 글로벌 평화 관광지로, 국가 중추산업을 책임지는 지역으로 만들겠다”며 “2008년 이후 닫혀버린 금강산 관광의 문을 최대한 빠르게 다시 열겠다”고 말했다.

강원도를 ‘강원평화특별자치도’로 지정해 대북관계 개선의 중심지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이 지사는 “강원도가 남북평화시대를 선도하는 지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법 제정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평화경제특별구역을 지정하고, 기반시설을 우선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해 왕래와 교역의 절차를 간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구체적으로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법 제정 △해양·산악·내륙 관광 산업 육성 △한반도 평화 경제를 위한 교통망 확충 등을 공약으로 발표했다.

그동안 남북관계 관련 발언과 공약을 자제했던 이 지사 측이 금강산 관광 재개 카드를 꺼내든 것은 강원 지역 표심을 넘어 북한에 대한 유화책을 기대하는 민주당 지지층을 공략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날 금강산 관광을 재개할 구체적 방안을 묻는 질문에 이 지사는 “소통 통로를 최대한 확보하고 주변국을 설득하는 방법을 찾겠다”며 “구체적인 시기나 세부적인 방법을 말씀드리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1차 슈퍼위크, 경선 흐름 결정”
대선 캠프들은 1차 선거인단과 대구·경북, 강원 지역 대의원 및 권리당원의 표심을 확인할 수 있는 이번주를 경선의 분수령으로 보고 있다.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재명 캠프 간담회에서 캠프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은 조정식 의원은 “1차 슈퍼위크가 경선의 흐름을 결정할 것”이라며 “1차 슈퍼위크의 결과가 호남 경선으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에 과반 득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선관위에 따르면 6일까지 모집된 민주당 경선 선거인단 수는 193만 명에 달한다. 지난 충청 경선에선 이 중 약 7만 명의 표가 공개됐다. 1차 슈퍼위크에서 개표되는 대구·경북·강원 대의원 및 권리당원(3만2000명)과 1차 선거인단(64만1900명) 중 과반을 차지하면 사실상 경선 승리를 내다볼 수 있다는 것이 이재명 캠프의 계산이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